유튜브 랭킹
조회수
좋아요
채널
[뉴있저] 이재명·추미애 회동...윤석열·홍준표 신경전 가열 / YTN
  • 조회수 499,794
  • 2021-10-27
■ 진행 : 변상욱 앵커
■ 출연 : 최영일 / 시사평론가

*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[앵커]
본격 대권 행보에 들어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오늘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오찬회동을 가졌습니다. 한편 후보 선출까지 열흘도 남지 않은 국민의힘 대권주자들은 강원지역 TV토론회에 나섰습니다.

최영일 시사평론가와 관련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. 이재명 대선후보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, 얼마 전까지는 경선 경쟁자였지만 둘의 만남, 광경을 먼저 보죠.

[이재명 /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: 장관님 건강은 어떠세요.]
 
[추미애 / 전 법무부 장관 : 어, 좀 쉬었어요.]
 
[이재명 /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: 더 좋아지신 거 같습니다.]
 
[추미애 / 전 법무부 장관 : 네네, 쉬면서 좀 정리도 하고…. 약간 자화자찬 같지만 제가 (경선에) 참여를 안 했으면 개혁을 실종시킬 뻔했구나, 그런 생각도 하고….]

[이재명 /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: 저는 이게 저 웃으면 눈이 안 보여서 어떻게 합니까.]

[추미애 / 전 법무부 장관 : 저도 똑같아요. 그런데 지지자들은 '갈매기 눈' 그게 좋은 거래요.]

[앵커]
둘의 만남은 어차피 경선을 치를 때도 명추연대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둘이 뭔가 이렇게 개혁이라는 가치를 공유하면서 조금은 더 강한 개혁을 공유하면서 잘 지냈기 때문에 크게 의미를 두기는 뭐합니다마는 그래도 빨리 만나야죠.

[최영일]
맞습니다. 명추연대. 어찌 보면 이번에 경선 과정에 나왔던 후보들 중에는 상당히 개혁파 이렇게 분류될 수 있는 두 분이고요. 그리고 워낙 통하는 점이 많습니다.

그러다 보니까 약간 특이한 지점이 명예선대위원장. 사실은 전 당 대표였기 때문에 상임고문에 들어가는 자격이 충분하고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, 당연직으로. 그런데 약간 특이한 직책이 부여됐어요.

이건 다른 이낙연 전 후보나 어젯밤 저녁에 만난 정세균 전 후보보다는 현장을 뛰어달라고 하는 이재명 후보의 바람이 담겨 있는 직책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이런 측면에서 개혁의 가치를 주장하는 역할로 일종에 어찌 보면 추미애 전 후보가 러닝메이트로 낙점된 거 아닌가. 오늘 그런 해석도 돌고 있습니다.

[앵커]
명예선대위원장에서 명예 자가 붙으면서 약간 떨어지면서 한직인것 같지만 또 보니까 사회대전환위원회. 이걸 맡겼다고 하더라고요. 실질적인 도움인가 보네요.

[최영일]
그렇습니다. 실제로 정책개발도 하겠다는 거고 그리고 아마 유세현장도 상당히 적극적 지원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. 명예가 붙은 이유는 상임선대위원장은 당대표니까, 송영길 대표가 사령탑 역할을 맡고 컨트롤타워를 하는데 공동선대위원장은 상임 밑에 쭉 들어가게 되니까 약간 서열이 낮다고 느낄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거예요.

중진의원들이 많이 배치될 겁니다. 그런데 전직 당대표예요. 또 이 정부의 장관을 지냈고 그 누구보다 개혁가치를 강하게 주창했던 인물이기 때문에 공동선대위원장은 약하다.

그래서 어찌 보면 상임보다 더 위라는 의미로 상임고문단의 일원인데 선대위원장 역할을 겸임으로 합니다. 이렇게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.

[앵커]
이낙연 전 후보부터 만났고 정세균 전 후보, 추미애 전 후보. 후보들을 다 만나고 이제 김두관, 박용진 또 만나야겠죠. 이렇게 경쟁을 치렀던 후보들을 빨리 만나고 하는 것이 일단 도움이 되겠죠

[최영일]
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지금 다음 주가 여야 모두 하이라이트입니다. 왜... (중략)

▶ 기사 원문 https://www.ytn.co.kr/_ln/0101_202110271932222909

▶ 채널 구독 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vWUqUT10RiJ6W8XiruqAiQsub_confirmation=1
댓글 0
0 / 300
  • 등록순
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98 롯데IT캐슬 2동 6층 610호
대표이사 : 김정주,황정호 l 사업자등록번호 : 214-86-80927
Copyrightⓒ ㈜코리아닷컴커뮤니케이션즈 All rights reserved.